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헬스장 회원권 환불 100% 받는 방법!

헬스장 회원권 환불 100% 받는 방법!

 

벌써 1년이 훌쩍 지난 일입니다.

 

너무나도 비대해진(?) 몸을 가만히 두고 볼 수 없어서..

 

회사 근처에 있는 헬스장을 등록했습니다.

 

6개월 이용권(4+2)을 락커와 샤워실 이용을 추가해서 약 40만 원 정도에 계약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는데 아무래도 효율이 나오지 않더라고요. 누가 좀 도와주면 좋겠는데..

 

마침, 4개월 등록을 하면 2개월 무료와 더불어 PT를 3회 제공해주는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그렇게 3회 PT를 받아보니 정말 좋더군요. 체계적으로 운동을 알려주고, 스케줄을 짜주고, 하기 싫은데도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그런 효과는 덤이었습니다.

 

무료 PT를 세 번 마치고 나니 PT를 계속 받고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PT까지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정확하게 잘 기억이 나지 않는데 30회를 한... 260만 원 정도 주고 끊었던 것 같습니다.

 

헬스장까지 토털 300만 원 돈이 들었습니다.

 

내용

비용

6개월 헬스장 이용권

400,000원

PT 30회 이용권

2,600,000원

 

한 한 달이 좀 넘게 다녔을 무렵.. 갑작스럽게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이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살도 꽤 빠져서 만족하며 다니고 있었는데.. 좀 아쉽더라고요.

 

그래서 헬스장 쪽에 문의를 하니 규정상 환불이 안된답니다. 헬스장은 한 달 이상 이용했고, 2+1이었기 때문에 4달만 결제하신 케이스이고요. PT도 12회 사용했기 때문에 위약금과 초기 정상 가격 대비 할인가를 적용하면 오히려 제가 받을 금액이 마이너스가 되는 기적의 계산법을 안내합니다.

뭐.. 어지간한 회원권을 판매하는 업장들의 단골 레퍼토리였습니다.

 

그래도 PT 강사도 맘에 들었고, 살도 많이 뺐었기 때문에, 대한민국 특유의 좋은 게 좋다~라고 생각하며 양도를 해줄까 했었습니다.

 

기존 회사 직원들 대상으로 헬스장과 PT 이용권을 양도받으실 분이 있냐 했더니.. 아무도 없더라고요...ㅜ

 

그래서 그렇게 시간이 약 2~3주 정도 흐르고 나서 직장을 옮겨가며 더 이상 헬스장을 이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법을 찾아봤습니다. 회원권 계약에 따른 법을..

 

법에는 분명하게 명시가 되어 있더군요. 어려운 말 빼고 쉽게 설명해드리자면, 초기 정상가 대비 할인을 하건 말건 계약금액과 기간, 또는 횟수로 나누어 일할, 또는 분할하여 환불을 원하면 해줘야 한다고 말이죠. 약간의 위약금을 뺄 수 있다고도 쓰여있었으나 할인액을 빼라는 말은 없었습니다.

 

헬스장 이용기간은 6개월 중에 여차저차 기다린 시간까지 하면 2달 정도밖에 이용 안 한 것이고, PT는 총 30회 중에 겨우 12회만 사용했는데 단 한 푼도 받을 수 없다니, 법에도 저렇게 명확하게 쓰여 있는데 말이죠. 총 300만 원 중에 최소 150 이상은 받아야 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세상 어느 규정이 법 위에 있을쏘냐!! 그렇게 환불을 받아내고야 말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소비자 보호원

제일 먼저 소비자 보호원이 생각났습니다. 전화를 합니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았습니다.

 

본인 : "이러이러해서 저러저러하여 등록을... 환불을... 거절을.. 아무튼 받고 싶습니다."

소비자보호원 : "해당 업체에 연락하여 권고를 할 수 있으나 소비자보호원에는 강제권이 없기에 명령을 하거나 강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권고를 하면 간혹 환불을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 : "일단, 권고라도 해주시길 바랍니다."

 

a few days later...

 

소비자보호원 : "해당 업체 측에서 연락이 왔나요?"

본인 : "아뇨....."

소비자보호원 : "아직도 연락이 없다면 해주지 않을 것 같네요.."

 

다시 헬스장에 연락했으나 제가 통화를 할 수 있는 사람은 프런트 직원과 제 PT 강사뿐이었습니다. 담당자한테 전달하겠다라고만 하지, 며칠을 기다려도 전혀 연락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한번 찾아갔습니다. 시간을 내서.. 갔더니 마침 세컨드쯤 되는 부점장이 있어서 이야기했습니다. 자기가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 본사 측에 말을 했으나 대답도 없고, 어쩌고 저쩌고... 환불 따위는 안 해주겠다는 강한 의지만 확인하고 돌아왔습니다.

 

▷구청 위생과

소비자 보호원을 이용한 카드는 보기 좋게 빗나갔습니다. 이젠 더 방법이 없는 걸까? 소송을 해야 하나... 소액소송, 전자소송 등을 알아보고 있었는데, 지난번 소비자 보호원 상담을 해주신 담당자께서 연락을 주셨습니다.

 

소비자보호원 : "음.. 구청 위생과로 한번 연락을 해보세요. 거기도 강제권은 없으나 행정 명령은 내릴 수 있는 기관이니 뭔가 방도가 있을 겁니다."

본인 : "아! 그래요? 정말 감사합니다!"

 

당장 해당 헬스장이 있는 구청 위생과로 전화를 겁니다.

 

본인 : "이러이러해서 저러저러하여 등록을... 환불을... 거절을.. 아무튼 받고 싶습니다."

구청 : "아 그런가요? 다시 한번 정확한 금액과 기간 등의 정보를 알려주세요."

 

'뭐지? 이 간결하면서도 속이 뚫리는 듯한 요청은?'

 

본인 : "기간은... 블라블라.. 금액은... 블라블라... PT 횟수는... 블라블라..."

구청 : "네 민원 접수했습니다. 민원 내용을 해당 업소와 확인 후 다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본인 : "네 감사합니다!!! 😊 

 

a few days later...

 

한 이틀 정도가 지나고 나서였습니다.

갑자기 전화가 옵니다.. 

 

헬스장 : "아! 안녕하세요. XXX 회원님이시죠? 지난번에 문의하셨던 헬스장, PT 이용금액 환불 내용 때문에 전화드렸습니다."

본인 : "네? 갑자기요?"

헬스장 : "총 이용금액 300만 원 중 2달 사용하신 거랑 PT 12회 이용하신 거, 그리고 위약금 12만 원 발생한 거 빼고 154만 원 환불해드리려고 하는데 계좌번호 좀 알려주세요."

본인 : "왜... 여태 가만있으시다가 해주신다는 거죠? 구청에서 전화가 갔나요?"

헬스장 : "아,,,, 저희가 뭐 안 해드리려던 건 아니었는데..... 음.. 아무튼 마침 구청에서도 연락이 오고.... 그래서..... 일단! 환불받으실 계좌번호 좀 알려주세요. 그리고.. 구청에 다시 연락을 좀 하셔서 상호 간에 잘 해결되었다고 말씀 좀 전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 (전화기 넘어 상대방은 볼 수 없는 회심의 미소를 지으며) "네, 알겠습니다. 계좌번호는 블라블라... 구청에 제가 전화하겠습니다."

 

뭐죠? 이렇게 쉽게...

 

환불이 되었습니다. 너무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럼 그렇지...!! 환불이 왜 안 되겠어!!! ㅎㅎ

 

물론 구청에 전화해서 이야기했습니다. 감사의 말씀을 잘 전해 드렸습니다. 정말 감사하다고요.

 

그러고 나서 공무원을 하고 있는 친구한테 전화를 해서 이런 일이 있었다 이야기했더니, 그러더군요.

 

"공무원이 제일 싫어하고 무서워하는 게 민원이다. 구청에 헬스장 관련 민원이 들어오면 당연히 관내 헬스장을 관리하는 위생과에서 해당 업체에 연락을 하고, 내용 확인 및 해결을 지시한다. 그게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현장 감사를 가게 되고, 그럼 뭐하나라도 걸리게 된다. 그럼 행정명령 떨어지고, 심하면 영업을 못할 수도 있다" 라구요..

 

여러분들 헬스장이나 요가 샵 또는 각종 회원권을 판매하는 업체에 환불로 골머리를 썩으십니까? 운동과 관련된 곳에 그런 회원권을 취급하는 곳이 많은데.. 당장 구청 위생과로 전화하시기 바랍니다. 구가 없는 지역에 사시는 분들은 시청 또는 군청으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3개월 등록 3개월 공짜니 뭐니 이런 거 없습니다. 그냥 6개월 등록을 내신 금액으로 하시는 겁니다.

 

지금 바로 전화하세요. 우리나라 공무원들 생각보다 실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법이 이렇게나 명확하게 되어 있는데 규정 따위를 들이밀면서 소중한 고객의 돈을 거저먹으려고 하다니요.. 소비자의 권리를 제대로 찾길 바랍니다.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다시 살 빼야 하는데요......ㅠ 코로나 때문에 운동을 못하고 있습니다....ㅠㅠ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