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신용카드 신청방법 및 사용방법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신용카드 신청방법 및 사용방법

 

경기도가 도민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를 활용하는 재난기본소득 지급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더불어 구체적인 사용, 지급 방식을 밝혔습니다.

 

 

●지급대상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의 지급대상은 3월 24일 0시 기준 경기도 거주자 입니다.

나이, 소득, 자산, 성별, 직업과 관련 없이 모든 경기도민에게 골고루 지급 될 계획 입니다.

 

●신청기간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의 신청기간은 4월 9일부터 시작하여 7월 31일까지 입니다.

단, 기존 지역화폐나 신용카드로 연동하여 신청 할 경우 4월 30일까지 신청을 마쳐야 합니다.

 

●지급방식

지급방식은, 기존 경기지역화폐카드 나 신용카드를 선택 하는 방법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선불카드 형태로 충전하는 방식, 취약계층의 경우 방문 서비스가 있습니다.

 

●신청방법

4월 9일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에서 경기도민임을 인증 하고 지원금을 받을 지역화폐카드나 신용카드 정보를 기록하면 신청이 완료 됩니다.

 

이와 함께 별도로 선불카드를 이용한 지원금 배당은 4월 20일 부터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소지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농협 지점에서 신청 할 수 있게 했습니다.

 

선불카드의 경우 가족의 대리 수령이 가능하지만, 성인을 대리하려면 위임장을 가지고 와야 합니다.

 

경기도는 행정복지센터 내 혼선을 피하기 위해 가구 수와 출생연도에 따라 신청 시기를 구분 했습니다.

 

신청일자

가구 구분

4/20 ~ 4/26

 4인가구 이상

4/27 ~ 5/3

3인가구

5/4 ~ 5/10

2인가구

5/11 ~ 5/17

1인가구 및 그밖의 미신청 가구

출생년도에 따른 지원금 신청 요일제는 지금의 마스크와 같습니다.

요일

출생연도 끝자리

월요일

1,6

화요일

2,7

수요일

3,8

목요일

4,9

금요일

5,0

또한, 직장인들을 배려해 주중 행정복지센터 운영시간을 오후 8시로 연장 하였습니다. 또한 주말에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을 열어 신청을 받을 계획입니다. (농협의 경우 평일만 운영)

 

또한 경기도는 현장 수령이나 신청이 어려운 고령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 방문 발급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는 5월 부터 시행될 예정 입니다.

 

●사용방법

신청을 완료 하면 신청일로 부터 2일 이내 승인 완료 안내 문자를 받게 됩니다.

신청 확인 문자를 받으면 당일로 부터 3개월 동안 지급액에 한하여 사용이 가능 합니다. 사용 중 다른 카드로의 변경은 불가능 합니다.

 

신용카드로 신청해서 지급받아 사용 하는 경우에는 지역화폐 이용 업소에서 사용분이 자동 차감 됩니다.

 

현재까지 경기도와 재난기본소득 업무 협의가 완료된 곳은 하나, 우리, 국민, 신한, 삼성, 비씨, 롯데, 수협, 농협, 기업, 한국씨티, SC제일, 현대 등 13개 카드사 입니다. 

 

●기타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은 아동양육지원수당, 청년수당, 실업수당 등과 중복 수령이 가능하며 기초생활수급자 선정을 위한 소득 산정에도 포함 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이재명 도지사는 최대한 빠른 시간 내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과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 되도록 하겠다며, 도민의 소비 역량을 높이고 골목상권에서 즉각 소비되도록 하여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와 경제 순환의 첫 바퀴를 돌리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우리 함께 힘을 모아서 코로나를 물리칩시다!!! 코리아 화이팅!!!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