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mac OS 빅서 업데이트 주요 내용 요약 및 주의사항

mac OS 빅서 업데이트 주요 내용 요약 및 주의사항

mac OS 빅서 업데이트 주요 내용 요약 및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요즘 너무나도 말도많고 탈도 많은 빅서 게이트가 있었죠. 어느정도 잘 마무리가 된것 같긴 하지만, 그래도 맥북이나 맥 유저들이라면 이번 애플의 맥OS 업데이트 빅서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있으실것으로 압니다.
저도 아직 업데이트를 설치 전 입니다. 업데이트를 할까 할까 하다가 빅서 게이트 터지면서 아직은 미루고 있는 상태 입니다.
그래서 저도 이번 빅서 업데이트에 관해서 궁금 한 것이 많이 있고, 아직 안하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보시면 좋을것 같은 포스트를 작성 해봤습니다.

이번 빅서 업데이트에 대해서 한번 자세하게 알아 봤습니다.
한번 같이 볼까요??

mac OS 빅서란?

mac OS 빅서는 지난 11월 13일 정식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12월 15일 macOS 빅서 11.1 업데이트가 나왔습니다.

mac OS 빅서란?

시스템에서 macOS 업데이트는 시스템 환경설정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가셔서 진행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진행을 하실수 있습니다.

mac OS 빅서란?

위 그림은 처음에 빅서로 업그레이드를 할때 화면 입니다. 그때는 용량이 약 12기가 정도 였습니다.
이번에 빅서 11.1버전은 약 3.3기가 정도로 마이너 업그레이드 치고는 꽤나 용량이 나가는편 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엄청난것처럼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 엄청나긴 했죠, 빅서 게이트를 통해서 전세계에 또한번 애플의 이름을 한국을 기점으로 알리게 되었습니다. 거칠 것 없지, 기존 미국서비스와는 다른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한국 애플 코리아의 서비스 정신을 단적으로 알려지게 했습니다.

mac OS 빅서란?

 

 

 

mac OS 빅서 업그레이드 주요 내용

처음 빅서로 메이저 업그레이드가 될때 달라진 점에 대해서 확인 해보겠습니다.

1. 위젯 기능과 관리 기능의 변화

이 부분은 크게 달라졌다기 보단 좀 더 깔끔하고 편리 해졌다 입니다. 알림 센터에서 바로바로 어떤 커맨드를 실행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젯은 세 가지 종류로 조절이 가능 하게 바뀌었습니다.

2.  iOS/iPadOS 앱 네이티브

이 부분은 쉽게 이야기 하면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사용하던 앱을 맥북에서도 바로 구동 할 수 있게 된점 입니다. 애플 생태계 안의 기기간 호환성을 더 높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UI 디자인 변화

애플에서는 창조성이라고 이야기 하는 새로운 디자인이 적요 되었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윈도우라던지 위에서도 이야기 했던 위젯등의 디자인과 배치가 좀 더 깔끔하고 신선해진 느낌이 확실히 있습니다.

사이드바와 도구 막대, 앱 디자인도 소소하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Dock 쪽도 변경이 되어서 사용하는 앱을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하는데, 제가 볼땐 이부분은 특별히 획기적인 느낌은 아닙니다.

mac OS 빅서 업그레이드 주요 내용

4. Safari

Safari를 어찌되었건 끌고 가려는 애플의 모습입니다. 배터리 성능이 더 좋아졌다고 하고, 초기 화면 UI가 대폭 개선이 되었습니다. 시작 페이지 및 배경을 설정 할 수 있으며, 여러가지 내용들을 Safari의 전면에 배치 하여 웹 서핑을 하실때 바로가기 등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좀 더 편리 할 수 있을듯 합니다. 

앱스토어에 Safari용 확장 프로그램들이 별도의 카테고리로 관리 된다고 합니다. 자주 쓰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일듯 합니다. 

Safari내 탭에서 화면 미리보기 기능도 제공하며, 자체 탭 디자인도 변경이 되었다고 합니다. 번역 기능도 추가가 되어, 쉽게 외국의 웹 사이트를 서핑 할 수 있다고 합니다.

Safari

 

 

 

5. 메시지 기능

이번 빅서를 통해서 애플은 macOS내 메시지 기능을 대폭 강화 했습니다. 주요 대화를 고정 한다던지, 답장 기능을 추가 하여 대화 진행을 좀 더 매끄럽게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그룹 대화방의 경우 사진을 등록하여 시인성을 더 키웠구요. 멘션 기능을 통해서 그룹 대화방내 소통을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미모티콘, 검색 등 기존 카카오톡에 있던 기능들이라 낮설지 않게 이용 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6. 지도

계륵이라고도 불리우는 mac 지도 기능의 기능이 강화 되었습니다. 가이드를 통해서 다양한 장소나 가게에 대한 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일부 실내 지도도 지원 하고 있습니다. 

7. 그밖의 기능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 말고, 다수의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진, AirPods, 보안 비디오 알림, Apple Music, 업데이트 속도등이 개선 되었다고 합니다.

그밖의 기능

mac OS 빅서 업그레이드 지원 대상

말도 많았도 탈도 많았던 macOS Big Sur의 업그레이드 지원 대상 입니다.

mac OS 빅서 업그레이드 지원 대상

2014년도 모델의 업그레이드는 되도록이면......ㅜㅜ
이젠 1차 마이너 업그레이드도 나왔으니, 저도 이젠 슬슬 설치를 해보아야겠습니다.

 

 

 

mac OS 빅서 업그레이드 주의 사항

아직 이번에 나온 1차 마이너 업그레이드(11.1버전)에 대한 후기는 없으나, 사용적인 부분을 살펴 보면 앱 구동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다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버벅거리신다는 분들도 계시고, 빅서의 변경 사항에 보면 업그레이드 속도가 개선 되었다고 써있지만, 정작 업그레이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분들도 많이 계시네요.

물론, 장점을 이야기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발열이 잘 처리 된것 같다는 이야기도 있고, 넷플릭스 4k 영상을 잘 볼수 있다는 말씀도 있습니다.

mac OS 빅서 업그레이드 주의 사항

모쪼록, 이번에 그래도 마이너업그레이드가 나왔으니, 도전 해보실 분들은 해보셔야죠? ㅎㅎ
저도 업그레이드 하겠습니다.



by.sTricky

  • Favicon of https://shyun-94.tistory.com shyun_94 2021.01.06 16:03 신고

    spectacle앱을 안깔고도 화면 분할키가 잘 적용되었었는데 어째선지 빅서 업데이트 이후에 잘 안되더라구요 ㅠㅠ
    다른 문제도 많이 생기기도 한다고 하던데 저에게는 그래도 좋은 경험을 가져다주는 업데이트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