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개발자가 mac이 아니라 윈도우로 개발 하는 이유

개발자가 mac이 아니라 윈도우로 개발 하는 이유

개발자가 윈도우로 개발 하는 이유

개발자분들이 윈도우 플랫폼에서 개발을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macOS도 있고, 리눅스도 있지만 그중 왜 윈도우 플랫폼에서의 개발을 선호 하는지에 대해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앞서 작성한 macOS에서 개발하는 이유, 그리고 리눅스로 개발하는 이유에 이어 세번째, 윈도우 플랫폼에 대한 개발자들의 이야기 입니다.

개발자에게 윈도우란?

 

 

 

지금은 윈도우를 사용하는 개발자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예전에도 있었죠. 하지만 최근 그 비중이 많이 늘어난것 같습니다.
제 주변에도 많은 개발자 분들이 윈도우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해외에서는 mac이나 리눅스로 개발을 많이 하고 있죠. 물론 우리나에서도 그렇구요.
누구는 그런이야기를 합니다. 윈도우는 영원한 클라이언트 플랫폼이라구요. 리눅스는 서버 플랫폼이고, 맥은 개발자들이 쓰는 플랫폼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그렇다고 다들 아시다시피 윈도우로 개발을 못하느냐? 아닙니다. 충분히 개발자들이 윈도우를 통해서 윈도우 프로그램이나 많은 웹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뭐 당연히 mac 프로그램은 mac플랫폼에서 개발을 하셔야 겠지만요.

윈도우 플랫폼에서 개발하기

사실 윈도우라는 플랫폼이 mac이나 리눅스에 비해서 어떤 장점을 가졌다라고 생각하긴 어려운것 같습니다.
그냥, 요즘은 WSL을 통해서 리눅스 플랫폼의 개발환경에 맞춘 작업을 유연하게 할 수 있도록 구현을 해냈고, 개발 환경을 셋팅하는데 예전보다 많은 공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의 도움이 있다 정도 인듯 합니다.

대부분 회사에서 쓰고 있는 서버는 리눅스 기반의 서버가 많습니다. 그래서 앞서 왜 개발자들이 리눅스 PC나 노트북을 이용해서 개발을 하는지에 대한 설명의 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마 윈도우에서도 결국 WSL을 내놓게 된 계기가 되었던것 이구요.

윈도우로 개발을 하는 이유중 하나는, 개발자를 지망하는 많은 학생들이 예전부터 윈도우 플랫폼에 익숙해져 있었고, 사실은 고가인 mac을 구매하거나 이젠 입문한 개발자들이 리눅스 환경에 이질감을 느끼며 늘상 곁에 있던 윈도우 플랫폼을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처음 개발 입문을 윈도우로 했기 때문일것 입니다.

그리고 많은 유용한 서비스들이 있죠. Docker 라든지, 요즘은 Cloud 서비스들, 그리고 윈도우의 WSL 기능등을 이용해서 굳이 더 돈을 들여서 장비나 소프트웨어등을 추가 구매하여 리눅스나 mac을 위한 장비를 구입 하지 않아도 개발을 하는데 있어서 큰 불편함이 없기 때문 입니다.

그리고, 하나의 장비로 개발도 하고, 개인적인 생활(인터넷 서핑, 뱅킹, 게임 등등)을 이용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mac이나 리눅스 장비로 게임을 하긴 적합하지 않으닌깐요.

윈도우 플랫폼에서 개발하기

윈도우 플랫폼에서 개발환경

윈도우 플랫폼의 개발환경을 살펴볼까요?
뭐니뭐니 해도 윈도우 플랫폼의 개발 환경에서 최고는 VSC(Visual Studio Code) 가 아닐까 합니다. 오픈소스중 최고의 텍스트 에디터라는 말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만큼 개발지망생, 개발자 라면 한번쯤은 사용 해봤을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물론 저도 파이썬을 VSC를 이용하여 작성 하고 있습니다. 물론 TypeScript 도 예외가 아닙니다.

최근에 MS는 GitHub를 인수하여 무료로 시장에 내놓았습니다. 이또한 개발자들이 애정할수밖에 없는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Microsoft GitHub

또한 WSL이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리눅스 커맨드를 그대로 실행할수 있는 말그대로 Subsystem을 구현해내었습니다.
윈도우 안에 리눅스 콘솔이 존재한다는 겁니다.
저또한 파이썬을 윈도우에 직접 설치 한것이 아니라 이 WSL을 이용하여 리눅스 커맨드를 이용하여 리눅스 환경에 설치를 한것 입니다. 개발자로써 리눅스 환경이란 정말 놓칠수 없는 부분이닌깐요.

 

 

 

거꾸로 이야기 하자면 개발자가 불편함을 느끼고 윈도우 플랫폼을 떠날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잡아둔것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젠 리눅스 커맨드를 그대로 윈도우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바로 WSL을 통해서 말이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것은 비용 입니다. 물론 리눅스는 따로 리눅스 머신이 시장에 거의 존재 하지 않기때문에, 물론 free dos를 선택한다면 다른이야기가 될 수 있겠지만, 거기에도 윈도우를 설치 할 수 있으닌깐 배제 하도록 하겠습니다. mac과 윈도우를 놓고 비교한다면 단순 가격 비교는 의미가 없을 정도로 차이가 큽니다. 거의 2~4배정도의 비용을 더 지불하여야 비슷한 하드웨어 수준의 mac을 살 수 있으닌깐요.

그런 추가 비용이 없이 개발을 하기위해서는 윈도우 플랫폼이 게임등도 즐길수 있으면서 개발을 할 수 있는 좋은 플랫폼이 되어 간다고 생각 됩니다.

맥 vs 윈도우

자, 이젠 윈도우까지 알아 봤습니다.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 입니다. 전 집에서는 우분투를, 회사에서는 윈도우를, 개인적인 외주작업은 맥으로 하고 있지만, 사실 아직 뭐가 더 좋다 콕 찝어서 이야기하고 추천 할 수 는 없는것 같습니다. 모두의 개인적인 상황이나 환경, 목적이 다 다르닌깐요. 주어진 환경 내에서 최선을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 이야기들을 풀어봤습니다.

아래 포스트들을 참고하셔서 자신에게 맞는 플랫폼을 선택 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12/14 - [Tech] - 개발자가 맥북이 아니라 리눅스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유

 

개발자가 맥북이 아니라 리눅스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유

개발자가 맥북이 아니라 리눅스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유 주변에 개발자들이 많이 있나요?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분이 개발자라면 당연히 주변에 개발자가 많이 보이실겁니다. 저 역시 DB 하는

stricky.tistory.com

2020/12/07 - [Tech] - 개발자가 맥북을 사용하는 이유

 

개발자가 맥북을 사용하는 이유

개발자가 맥북을 사용하는 이유 개발자가 맥북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 포스트는 개발을 위해서 꼭 맥북을 써야 한다고 이야기 하는것이 목적이 아님을

stricky.tistory.com

by.sTricky

  • 2020.12.23 15:57

    비밀댓글입니다

  • 남창우 2020.12.23 17:49

    여러 플랫폼에 대해 고루고루 이유를 설명하셨네요!

    예전에는 윈도우로 프로그래밍하기가 좀 어려웠던 점이 있었어요. 지금 저는 리눅스 환경에서 개발을 해서 지금은 어떤지 잘은 모르지만, 많이 좋아진 것 같네요. 말씀하신 대로 두루두루 쓴다는 장점, 편의성이 좋다는 장점은 윈도우가 확실하지요.

    예를 들어 개발자들은 그나마 덜할지 모르겠으나, 이따금 외부에서 들어온 문서들도 엄청난 , 스프레드 시트, 슬라이드 등등은 클라우드 문서가 발달했어도 여전히 MS 오피스나 한글 의존도가 높습니다. 이 때 리눅스로는 문서를 보는 것도 힘들 때가 여전히 있습니다.

    다만 리눅스는 윈도우에 비해 훨씬 가볍게 동작하고, 취향에 맞춰 다양한 배포판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 토발즈 2020.12.23 21:37

    리눅스 쓰라고 해서 리눅스 깔았는데

    이제와서 이러시는 이유가...

  • 토발즈 2020.12.23 21:39

    혹시 해외송금은 어떤 방법이 제일 좋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