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및 혜택 알아보기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및 혜택 알아보기

청년 내일채움공제

 

 

 청년 내일채움공제란?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에 취업한 젊은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유도하기 위하여 고용노동부 및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실시하고 있는 정부 사업입니다. 청년과 기업, 그리고 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여 2년, 3년간 근속한 청년에게 보상금 형태로 만기 시 지급하는 지원금 지급 사업입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제도를 통해서 회사에서는 원하는 인재를 일정기간 이상 안정적으로 고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취업자인 청년은 해당 제도를 통해서 2,3년이 이후 어느 정도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지원대상

청년 내일 채움 공제의 지원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2년형과 3년형의 지원대상이 상이합니다.

 

※지원 청년 자격요건

1. 연령

만 15세 이상부터 34세 이하입니다.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을 고려하여 참여 제한 연령을 연동하여 적용됩니다. 단, 만 39세로 제한됩니다. (3년형 동일)

 

2. 고용보험 가입 이력

우선,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를 졸업 후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총 12개월 이하이여야 합니다.

단,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됩니다.


하지만,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초과자이더라도 최종 피보험자격 상실일로부터 실직기간이 6개월 이상인 청년은 지원대상이 됩니다.

 

3. 학력

학력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정규직에 취업한 지금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 중이거나 휴학 중인 자는 제외합니다. (졸업 예정자는 예외) (3년형 동일)

 

※기업 자격요건

1. 2년형

고용 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의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으로 3년간 평균 매출액이 3천억 원 미만이며, 소비향락업 등 일부 업종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 3년형

5인 이상의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이며 3년 평균 매출액이 3천억 원 미만이며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에 의거한 '뿌리기업'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의 경우 기업의 조건이 청년 조건보다 까다롭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3년형은 '뿌리기업'만 가능합니다. '뿌리기업'에 대한 확인은 회사에 직접 문의를 해야 확인이 가능 합니다. 일반 개인의 개별적 조회는 불가능합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지원 상세 내용

청년 내일 채움 공제의 2년형과 3년형의 차이점은 본인 납입금과 함께 기업 기여금, 그리고 정부 지원금에서 차이가 생깁니다.

청년 적립금의 경우 본인 납입금을 이야기하는 건데, 2년형의 경우 3백만 원, 3년형의 경우 6백만 원을 납입하게 됩니다.

 

청년 적립금

 

청년 적립금의 경우 매월 본인의 계좌에서 5일, 15일, 25일 중 선택한 날 출금이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급여일을 고려하여 결정하시면 됩니다.

 

기회가 된다면 3년형을 선택하시는 게 훨씬 이득이 될 것 같습니다.

 

기업 기여금

기업의 경우에는 매월 내는 돈이 조금씩 다릅니다. 2년형의 경우 4백만 원을, 3년형의 경우 6백만 원이 적립됩니다.

기업 기여금은 2년형과 3년형 차이가 약 2백만 원 정도 차이가 나네요.

 

이 돈들도 결국 신청하는 청년 본인에게 돌아오는 돈이 될 겁니다.

 

정부 지원금

마지막으로 정부지원금을 살펴보겠습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의 최종 적립금 중 가장 많은 금액을 차지하는 건 정부 지원금이 됩니다. 2년형의 경우 9백만 원이, 3년형의 경우 1,800만 원이 적립됩니다.

 

결국 마지막까지 잘 적립이 된다면 2년형은 1,600만 원, 3년형은 3,000만 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신청방법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아래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https://www.work.go.kr/youngtomorrow/index.do#

 

청년내일채움공제

 

www.work.go.kr

여기에서 당연히 회원가입을 하시고, 혜택 지원을 원하는 청년, 그리고 지원하는 기업이 별도로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승인이 되고 나면 채용일 6개월 내로 청년 공제 청약 홈페이지를 통해서 청약 신청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정부지원 프로세스 도식

 

그리고, 신청에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서류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어 준비 바랍니다.

필요 서류

 

#위 내용과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으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상담문의 (국번없이) 1350(유료)
* 1350 → 2번 고용, 노동 분야 상담 → 5번 청년내일채움공제

이상입니다.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