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카카오뱅크 오픈뱅킹 사용방법 안내

카카오 뱅크 오픈뱅킹 사용방법 안내

카카오 뱅크가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오픈뱅킹을 시작했습니다~!!!

 

짝짝짝~!!!!

 

여기서 오픈뱅킹이란 그동안 은행별로 앱을 다르게 썼다면, 이젠 카카오 뱅크 앱 하나로 타 은행 계좌 조회부터 이체까지 가능하도록 한 금융서비스를 이야기하는 겁니다.

 

이미 오픈뱅킹은 국내 타 은행 앱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2019년 10월 은행권이 공동으로 시범 서비스를 진행했었고, 2019년 12월 정식 오픈을 했었습니다.

 

그동안 카카오 뱅크는 참가은행이라는 명분으로 데이터를 타 기관에 제공 해오기만 했고, 카카오뱅크 자체적으로는 타 은행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번 카카오 뱅크 오픈뱅킹 서비스는 카카오뱅크 앱 2.1.0 업데이트를 받으시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2.1.0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내 계좌 메뉴에서 다른 은행 계좌 간편 조회
▲카카오 뱅크로 잔액 가져오기 기능 지원
▲모임통장 회비관리 기능 강화
▲신분증 촬영 모듈 성능 개선
▲속도 및 안정성 개선
▲카카오 뱅크는 홈 화면 좌측 상단에 '내 계좌' 메뉴를 클릭하면 내가 보유한 금융 자산과 계좌 보유 내역을 한 번에 확인 가능

이번에 오픈한 카카오 뱅크의 오픈뱅킹 서비스는 내 계좌 관리와 가져오기 기능에 집중하여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타 은행의 입출금 계좌 잔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등록한 다른 은행 계좌에서 예금 잔액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를 관리하는 방법으로 카카오 뱅크 앱 내에서 내 계좌를 선택하면 바로 다른 은행 계좌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우선 다른 은행 계좌 중 등록할 수 있는 계좌로는 예적금 및 대출, 휴면 계좌를 제외 한 입출금 계좌만 등록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정보는 어카운트 인포를 통해 조회하고 등록을 하는데, 여기서 나타나지 않는 것은 계좌번호를 직접 입력하여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 오픈뱅킹을 통해 등록할 수 있는 타 은행 계좌는 최대 3개로 제한이 됩니다. 이 등록 계좌는 언제든지 삭제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뱅크 오픈뱅킹 담당자는 최대한 고객 입장에서 오픈뱅킹 서비스를 더 쉽고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민을 많이 했고, 입금, 출금, 이체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습니다.

 

저도 카카오 뱅크를 이용하는데 더욱 편리해진 것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ㅎㅎ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