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파트 중도금 이주비 잔금 집단대출 완벽 가이드

아파트 중도금 집단대출 완벽 가이드

 

안녕하세요.

 

아파트 분양을 받으셨나요?

 

아니면 계획을 하고 계신가요?

 

아파트를 분양받게 되면 중도금을 집단대출로 일괄 처리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아파트 중도금 집단대출에 관해서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단대출 이란?

일정 자격요건이 있는 집단의 차주를 대상으로 일괄승인되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재건축, 재개발 아파트 혹은 신규 분양 아파트를 대상으로 중도금, 이주비, 잔금 대출 등으로 구분되어집니다.

▶중도금 집단대출

재개발 및 신규 분양 아파트의 중도금 집단대출은 일반적으로 무주택자에게 70% 정도 대출이 실행됩니다. 여기에는 옵션가 및 확장 비등은 포함되지 않으며, 순수 주택 분양대금의 70%를 이야기합니다.

 

중도금 대출은 일단 등기가 우선되어야 나오게 되며, 시행사 및 시공사의 신용을 보고 금융기관에서 신용대출을 진행하게 됩니다. 일단 중도금이 들어가는 시기에 집단으로 대출 심사를 거쳐 처리가 되며, 건설사의 분양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이자는 입주 시 잔금에 포함되어 지불하게 되어 있습니다. 간혹 이 이자를 받지 않는 분양조건도 있으니, 따로 알아보셔야 합니다.

 

현행법상 투기과열지구의 경우 중도금은 40% 정도 대출이 가능하며, 1 주택 소유자의 경우 30% 가능합니다. 또한 9억 원 이상의 아파트 분양의 경우 중도금 집단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중도금 집단대 출시 아주 간혹 거절이 날 수도 있습니다. 전체의 1,2% 정도 거절이 나올 수 있는데, 여기에 해당 되시는 분들은 대부분 신용등급이 9~10등급 정도 이고, 금융과 관련해서 페널티가 많으신 분들은 거절이 나올수 있습니다. 정말 최악이 아닌 이상 거절은 안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중도금 납입 전에 P 받아서 처분하시던지, 분양권 신용대출로 별도 대출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기존에 살고 계신 집에 대한 전세자금 대출이 있으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 그 부분은 상관없이 집단대출이 실행됩니다.

 

일반적으로 중도금 집단대출은 다른 개인 신용대출에 비해 이자가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HUG 보증서 집단대출인 경우에는 무이자로도 진행이 가능한 케이스가 있습니다.

 

▶이주비 집단대출

이주비 집단 대출은 대부분 1가구 2 주택까지만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3 주택을 보유하신 분은 2 주택을 제외한 부분을 매매하시거나, 임대주택으로 등록하셔서 대출을 받으실 수 있는 조건으로 빨리 변경을 하셔야 합니다.

 

이주비 집단대출은 재개발 사무실로 문의를 하시면 되고, 주거래 은행을 문의하신 후 대출 여부에 관한 문의를 먼저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집문서에 등재된 이름 앞으로 대출이 가능 한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잔금 집단대출

잔금 집단대출 역시 시행사나 시공사에 문의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의 자격 요건은 시공사에서 지정한 주거래 은행에 문의를 하시면 좋습니다.

 

그게 아니면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을 알아보시면 되는데, 여기에는 제약조건이 많이 있습니다. 디딤돌은 5억 이하, 보금자리론은 6억 이하이며, 부부 연소득 조건 및 자녀 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여기까지 집단 대출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