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주택 청약 통장 1회 10만원씩 넣어야 하는 이유

주택 청약 통장 1회 10만 원씩 넣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다들 주택청약 통장 가지고 계시죠?

 

여기에 얼마씩 입금을 하고 계시나요?

 

오늘은 왜 주택청약 통장을 만들어야 하고, 여기에다 10만 원씩 입금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택청약저축이란  

우선 청약으로 분양을 받는 주택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구분

내용

국민주택

공공분양, 공공임대

민영주택

민간분양, 민간임대

여기서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의 차이점은 뭘까요?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주택 : 나라에서 주거안정을 위해서 국가가 건설하는 85 제곱미터 이하의 주택 (LH, SH 등)

민영주택 : 민간 건설사들이 아파트를 만들어서 분양하는 자이, 롯데캐슬, 래미안 등의 브랜드 아파트들

 

여기서 주택청약저축통장은 1인 1 계좌 개설을 원칙으로 하며, 매월 약정한 날, 월 단위로 금액을 납입하는 적금식 상품을 말합니다. 납입 금액은 최소 2만 원에서 최대 50만 원 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이 통장을 가지고 있어야 국민주택이든 민영주택이든 신청할 수가 있는데요. 그런데, 왜 꼭!!!! 10만 원씩 입금을 해야 하는 걸까요?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은 선발하는 기준이 다릅니다.

 

 

국민주택 청약 당첨자를 선발하는 기준

 

국민주택의 경우 1순위가 청약과열지구의 경우 청약가입기간이 24개월 이상, 납입 횟수 24회 이상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24개월, 24회 이상을 만족하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 이를 가릴 우선순위 요건이 있습니다. 그 우선순위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위 그림에서 저축 총액이 많은 사람이라고 되어 있는데, 국민주택에서 저축 총액을 계산하는 방법은 1회 차 최대 금액을 10만 원으로 계산합니다.

 

즉, 10회 차 동안 10만원씩 넣은 사람이랑, 10회차동안 최대 금액인 50만원씩 넣은사람이랑 차이가 없다는 겁니다.

 

즉, 저축총액이 많으면 공공분양 당첨 확률이 올라가는데, 매월 1회 2만 원씩 넣는 사람은 10만 원씩 넣은 사람을 절대 따라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나중에 한 번에 많이 넣어도 10만 원만 인정이 되기 때문 이죠.

 

청약통장에 2만 원씩 넣으신 분들은청약통장을 만들어 두고 한 번도 안 넣은 사람들 보다도 불리합니다.

 

청약 통장은 나중에 한 달에 한번 넣지 않고 지난간 회차를 한번에 몰아서 넣을수 있는데, 만들어두고 한번도 안넣은 사람은 100만 원을 가지고 가서 10회차만큼 10만원씩 밀린 금액을 한번에 넣을 수 있으나, 한달에 2만원씩 넣은 사람들은 이미 회차가 지나가 버렸기 때문에 100만원을 넣어도 1회 차 10만 원만 인정이 되는 것 이죠.

 

이 점을 꼭 기억하셔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권 분양을 노리려면 청약통장에 얼마나 넣어야 할까?

 

아래 표의 데이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 데이터만 봐도, 한 달에 10만 원씩은 넣어야 1년이면 120만 원은 모이게 되니 서울에서 모든 면적 1,500만 원 이상 모으려면 10년은 넘게 넣어야 하네요.

 

2만 원씩 넣어신분들은 기타 시군에서 85 제곱미터 이하의 200만 원 모으는데도 꽤 많은 시간이 걸리겠죠?

민영주택에서 청약 통장 당첨 방법

민영주택의 경우 투기과열지구와 청약과열지역은 청약통장 가입 후 2년만 지나면 1순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비조정지역 수도권은 가입 후 1년, 지방은 6개월 이면 1순위가 가능합니다.

 

민영주택에서 85제곱미터 이하의 경우 가점제로 선발을 하게 되는데요, 여기서는 2만 원을 넣었든 가입 후 한 번도 돈을 넣지 않았든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민영주택에서는 통장 잔고, 즉 예치금을 1회당 10만 원이라는 제한 없이 인정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냥 마지막에 필요한 만큼 많이 넣으면 되는 구조입니다.

 

그럼 청약은 언제 가입하면 좋을까?

어릴 때부터 청약에 가입하면 좋을 것 같지만, 사실 미성년자 이전에 납입한 회차에 대해서는 24회까지만 인정을 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24회 정도의 유리함을 가지고 갈 수 있겠지만, 그 이상 상당한 차이를 볼 수는 없다는 말입니다.

 

그 효율성을 따져 보자면 만 17세가 지나는 그 시점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불 수 있겠습니다.

 

물론 가점에서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가입 연도가 오래될수록 가점이 높기 때문이죠.

월 10만 원씩 청약통장에 넣어야 하는 이유

자, 정리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죠. 국민주택에서는 무조건 유리합니다. 민간 주택에서도 미리미리 10만원씩 넣어두면 나중에 목돈을 마련하지 않아도 되겠죠. 생활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최대한~!! 많이 넣어두시길 바랍니다.

 

 

청약통장 소득공제

연 7천만 원 이하의 근로소득을 가지는 사람이 무주택 세대주일 경우 청약통장에 연 240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월 20만 원씩 넣으면 유리합니다.

자, 오늘은 이렇게 청약통장에 왜 10만 원씩 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