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긴급재난지원금 100% 지급 준비, 추경안 통과 현황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 100% 지급 준비, 추경안 통과 현황

 

청와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19 사태에 대한 범 국민적 지원계획을 밝혔습니다.

 

일단, 청와대가 밝힌 내용에 따르면 다음 달, 즉 5월 7일부터 신청받아 13일부터 지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 일정이 예상대로 진행 되기 위해서는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이 통과돼어야 하는 만큼 조속한 국회 통과를 요청했습니다.

 

말 그대로 긴급재난지원금이니 절대 5월을 넘어가서 지급이 되어서는 안될것 같습니다. 20대 마지막 국회에서 빨리 처리가 되길 바라고 있으나, 총선전에 100% 지급을 외치면 야당은 다시 70% 내지는 50% 지급을 해야 한다고 주장을 하고 있어 국회 통과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4월 2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국민 편의성과 신속성을 강조했다"라고 말하면서 최대한 필요한 국민들에게 신속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에 한해서는 계획된 일정보다 빠른 내달 4일부터 현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단, 우선 지급 대상은 기초생활보호대상자 70만 세대와 함께 기초연금 수급세대 까지 합한다면 약 270만 세대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동안 재난지원금은 소득 하위 70%에게 지급한다라는 기조를 가지고 있었으나 총선전 여야가 한 목소리로 100% 지급을 주장해온 결과 전 국민 100% 즉, 약 2171만 세대에게 지급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지급방식은 현금, 선불카드, 상품권, 소비쿠폰 4가지를 두고 고민을 하고 있지만, 위에서 언급했던 약 270만 저소득층, 기초연금수급자, 장애인연금수급자 등에겐 현금을 그 외 세대에겐 기타 다른 선불카드 및 상품권, 소비쿠폰 등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루 바삐 지급이 완료되어서 기록적 불경기에서 코로나와 맞서 싸우는 국민들에게 단비 같은 존재가 되어 지역 경제에도 한줄기 봄비 같은 역할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