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청년 구직 활동 지원금 신청방법 및 지원내용은?

청년 구직 활동 지원금 신청방법 및 지원내용은?

청년 구직 활동 지원금 신청방법 및 지원내용은?

 

요즘 너나할것 없이 모든 청년들, 특히 구직자들이 힘이드는 시기 입니다.

코로나가 창궐한 2020년은 특히 더 힘이 듭니다.

 

일자리는 줄어만가고, 코로나로 인해 취업활동을 하는것도 매우 힘이드는것이 현실 입니다.

 

이번 코로나때문이 아니라, 이미 2019년부터 정부에서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이라는 것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힘이 되어주고자 시행하고 있는 사업으로 기본적으로 6개월 동안 월 50만원씩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에 성공하고 근속하게 되면 취업 성공금도 지급이 되니, 취업을 바라고 있는 청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2020년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2019년과 비교하여 달라진 점이 있습니다.

청년 구직 활동 지원금 개편사항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자격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자기주도적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만 18세 이상 34세 미만의 청년들에게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취업준비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 입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자격1

신청을 하고 자격이 확인 되고 나면 월 50만원씩 6개월간 최대 300만원이 지급이 되며, 취업 후 3개월 이상 근속을 하게되면 추가로 50만원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6개월 전액 지원을 받은 경우는 제외 됩니다.

 

이후, 고용센터 및 자치단체의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안내 받게 되면 지원대상자를 위한 청년특화 취업특강 및 멘토링, 직무교육등이 운영 됩니다. 요청시에는 1:1 맞춤형 상담이 제공 됩니다

 

 

 

신청 나이는 만 18세 부터 34세 까지입니다.

물론 미취업자이여야 합니다. 취업을 한 상태라도 주 20시간 미만의 근로자라면 미취업으로 간주 되고 있으니 참고 바라며, 사업자 등록증을 가지고 있어도 지원이 불가능 합니다.

기준 중위 소득 120%미만인 가구의 구성원이 여야 합니다.

기준 중위 소득은 아래 표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가구원의 최근 3개월간의 건강보험료를 보고 판단 하시면 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자격2

또한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등을 졸업하거나 중퇴한지 2년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지원을 하셔야 합니다.

병역기간은 유예되고 계산 됩니다.

다만, 병역기간은 최장 5년까지 인정이 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서류

우선 싱청은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메뉴에서 지원금 신청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네이버에서 <온라인 청년 센터>를 검색하시면 홈페이지를 찾으실수 있습니다.

 

신청 할때 서류가 필요합니다.

신청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졸업정보

졸업증명서 또는 제적증명서

※ 기타 졸업학점 이수를 증명할 수 있는 공식적인 서류(졸업요구 학점 및 학점이 표기된 성적증명서)

취업 창업 정보

근로계약서 또는 근로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주 20시간 이하 근로 확인용)

가구원 소득정보

가족관계증명 관련 서류(결혼여부, 부모 생존여부 등에 따라 제출 서류 상이)

가구원 소득정보는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를 통해 확인 예정이며, 고용노동부가 건강보험공단으로 부터 정보를 직접 확인하므로 신청인이 별도로 관련 서류를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하게 요약을 하자면 구직활동 계획서와 졸업 증명서, 마지막으로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 합니다.

다만 고졸이시거나 검정고시 출신이면 개인정보 제공 동의시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은 아래와 같이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서류1

지원대상 선정은 매달 10일 발표가 됩니다.

그리고 예비교육이 진행 되며 이때 구직활동보고서를 제출 하여야 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서류2

위 내용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형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현금으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클린카드로 불리는 체크카드 형태로 지원이 됩니다.

매달 카드로 바우처가 들어오는 형태로 지급 되는데 매달 1일 지급이 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형태

지원금은 취업활동에 필요한곳에서 쓸수 있지만 도박이나 유흥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시 주의사항

아마 2차 재난지원금시 취업자를 위한 혜택이 나올수도 있는데 이것과 겹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또 중복참여가 허용되지 않는 다른 정부 차원의 지원 제도도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직업훈련은 동시참여가 가능하지만, 실업 급여, 취업성공패키지, 자치단체 청년수당은 지원 받은지 6개월 이후 참여가 가능 합니다.

 

해당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2019년 기준 총 8만여명이 지원을 받았었습니다. 작년에 탈락 하신분이 계시면 이번에 다시 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구직활동계획서 샘플을 올려드리겠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시 주의사항1

 

좋은제도, 좋은복지, 미리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고, 좋은곳으로 취업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