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car

중고 외제차 살때 꼭 살펴봐야 할 5가지

중고 외제차 살 때 꼭 살펴봐야 할 5가지

title

 

안녕하세요.

 

그동안 자동차에 관련된 포스트를 많이 올렸었습니다.

그러면서 정말 요즘 사람들이 차에 관해서 가장 많이 보는 게 뭘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떤 정보를 드리면 많은 분들이 만족해 하실까도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고 외제차에 관해서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요즘 중고 외제차 판매량이 많이 올라가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아래와 같이 2016년도와 2019년도 판매량의 차이만 봐도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BMW가 1등이고 나머지 벤츠, 아우디 순서로 판매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외제차를 중고로 사시는 분이 많다는 사실 하에, 중고 외제차를 살 때 도움을 드려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 그럼 이젠 중고 외제차를 살때 꼭 살펴봐야 할, 꼭 확인해야 할 5가지에 관해서 한번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그리고, 정식으로 계약서를 쓰는 방법까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렛츠 기릿!!

 

 

1. 매물 선정 방법

중고 외제차는 국산차에 비해서 매물이 적습니다.

 

그저 발품으로 돌아다니면서 보기에는 한계가 있고, 많은 매물을 확인할 수 없는 단점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중고 외제차 매물은 온라인으로 우선 확인하고, 선정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요즘 KB차차차, SK엔카, 보배드림 등등 온라인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중고 외제차 매물을 많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의 사용을 통해서 매물을 선정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온라인 중고차 거래 사이트

 

2. 성능 점검표 확인

먼저 사려는 매물을 선정하셨다면, 두 번째는 매물의 성능 점검표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성능 점검표에는 내가 사려고 하는 매물의 구조변경부터 시작해서 사고, 침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차량 성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 변속기, 브레이크, 각종 연료계통의 이상 유무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사고 유무 말고도 판금과 교환 여부도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우선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추후 계약 전 필히 원본으로 받아 보셔야 할 내용들입니다.

중고차 차량 성능 점검표
판금 교환 여부 확인

 

3. 보험 이력 확인

물론 차량 성능 점검표로 일부 확인이 되지만, 여태까지 해당 차량의 소유자가 몇 명이나 있었고, 언제 매매가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그간 보험을 통해서 지급된 금액과 내역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서 차량의 전반적인 히스토리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중요한 내용이니 꼭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보험이력 확인

 

 

4. 차계부 확인

만약 사려는 차량의 원소유주가 차계부 어플이라던지, 엑셀 파일 등으로 차계부를 관리를 했다거나, 법인차량이라면 차계부를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차계부는 그동안 해당 차량의 기본 정비 이력부터, 관리가 되었다고 가정하면 주유 기록, 그리고 타이어 및 엔진오일 등 소모품 교체 이력까지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이러한 차계부가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해당 차량의 관리상태를 미루어 짐작해볼 수 있고, 매물에 대한 신뢰도가 상승할 것입니다.

또한, 이전 기록들을 미루어 앞으로의 정비 내역 및 관리 비용을 예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차계부

 

5. 허위매물, 미끼매물, 판매사원 확인

위와 같이 모든 내용들이 확인이 되었다고 해도 확실하게 허위 매물인지, 미끼매물은 아닌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더욱, 차량 가격이 시세보다 많이 저렴하다면 계약서를 쓰기 전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판매를 하는 판매사원 역시 매매조합에 등록, 허가된 판매사원인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추후 차량에 이상이 생기거나, 거래에 문제가 생겼을 때 법적인 보호를 받지 못하거나,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 수도 있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허위매물, 미끼매물, 판매사원의 신분 확인은 아래 자동차 365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www.car365.go.kr/

 

자동차365

자동차 신차,운행,중고차,폐차 정보제공

www.car365.go.kr

 

매매계약서 작성방법

매매계약서는 "자동차 양도증명서"로 작성을 하셔야 합니다.

법정 계약서라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계약서에는 등록번호, 차종, 주행거리와 같은 차량 정보뿐 아니라 매매금액과 구입비용, 등록비용 같은 대금 항목도 꼭 포함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매매 계약 시 보조키, 블랙박스, 등 서비스를 약속받을 때 구두로만 하시지 말고, 금액으로 환산하여 계약서에 꼭 기입하셔야 추후 분쟁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운전을 필수이며, 중고차 성능점검 책임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성능점검 책임보험은 2019년 6원에 자동차 관리법 개정과 함께 도입된 제도로써 중고차 매매 시 발급된 성능 및 상태 점검 기록부와 차량 상태가 다르다면 이를 보험사가 보상하는 제도입니다.

자동차양도증명서

마지막으로, 중고차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셨다면, 꼭 아래 부처로 상담 및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꼼꼼하게 잘 살피셔서 꼭 필요한 자동차 현명하게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