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base

sqld 무설치 SQL 연습 DB 웹사이트

sqld 무설치 SQL 연습 DB 웹사이트

sqld 무설치 SQL 연습 DB 웹사이트

 

 

안녕하세요.

 

요즘 SQLD 시험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

 

SQLD 시험을 준비하면서 SQL을 연습할 곳이 필요한데, DB 설치는 어렵고, 복잡해서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찾은 괜찮은 웹사이트가 있어서 공유해드립니다.

 

바로 이곳입니다!!!

 

그림에서 처럼 Oracle 11g, MySQL 5.1, MS SQL Server 2019 버전으로 각각 선택을 우선 하시고 나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리스트 박스에서 원하는 DBMS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기본 SQL Script가 나옵니다.

 

좌측에 SQL Script 창에 처음 나오는 것은 CREATE TABLE와 INSERT 문이 나오네요. 

 

우측에는 select 문이 예제로 나오는데, 바로 우측 창에서 원하는 SQL을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MySQL5.1을 선택하였더니 역시 아래와 같이 예제 SQL Script가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우측에 SQL Query를 입력할 수 있는 edit창이 나오고요.

위쪽 메뉴를 보면 여러 가지 SQL Syntax 샘플들과 더불어서 function들의 사용 예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SQL Syntax 샘플을 살펴볼게요.

여기에서 Select From Two Tables를 선택해 봅니다.

 

아마도 Join에 관련된 예제가 나올 것 같습니다.

SELECT COUNT(1) 
  FROM sql_test_a a, sql_test_b b 
 WHERE a.id = b.id;

이렇게 Join 예제가 나오네요. 이번에는 Oracle SQL Functions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상위 메뉴에서 Oracle SQL Functions를 클릭합니다.

다양한 Function 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SUBSTR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SELECT SUBSTR(first_name, 1, 3) 
  FROM sql_test_a;

SUBSTR Function의 사용 예제가 나오네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Function Oracle Date, Function Oracle Number 등 날짜와 숫자와 관련된 함수들의 사용 예제들도 아래 그림 목록처럼 확인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예제들이 나왔을 때 웹사이트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Execute SQL이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바로 실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Oracle Number에서 숫자 함수 하나를 선택해서 아래에 있는 Execute SQL을 눌러서 실행한 화면입니다.

 

결과가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은, 여기서 많은 테이블들을 생성하고, 스키마를 생성하는 등 다양한 실습은 할 수 없는 게 단점있은 것 같습니다.

 

정말 좋은 것은 AWS나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내 가상 서버를 하나 오픈하여 거기에 DB를 설치하고, 내 PC에서는 클라이언트 툴만 이용해서 직접 DB를 핸들링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그래도 ORACLE Syntax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여기에서 도움을 얻어 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접속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sqltest.net

 

SQL Test

Free Online SQL Test Tool

sqltest.net

그래도, 직접 DBMS를 설치해서 실행하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라클 & Mysql 설치가이드##

2020/08/24 - [Database/ORACLE] - SQLD 실습용 오라클 클라우드 DB 생성하기

 

SQLD 실습용 오라클 클라우드 DB 생성하기

SQLD 실습용 오라클 클라우드 DB 생성하기 안녕하세요. SQLD 실습을 하려고 하는데 oracle DB서버가 없어서 실습을 진행 못하고 있다는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stricky.tistory.com

2020/08/13 - [Database/mariaDB administrator] - 윈도우10 MySQL Community 8.0 버전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가이드

 

윈도우10 MySQL Community 8.0 버전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가이드

윈도 10 MySQL Community 8.0 버전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가이드 안녕하세요. 요즘 SQLD, SQLP 취득을 목표로 하시거나, 아니면 업무적으로 SQL 공부를 하기 위해서 MySQL을 본인의 윈도 PC에 설치를 하시려�

stricky.tistory.com

 

##SQL강의 포스팅 모음##

2020/08/07 - [Database/sql 강의] - MySQL SQL 독학 강의 전체 A to Z

 

MySQL SQL 독학 강의 전체 A to Z

MySQL SQL 독학 강의 A to Z MySQL SQL 독학 강의를 마치며.. 안녕하세요. sTricky입니다. 2002년 3월 17일에 시작했던 MySQL SQL 독학 강의가 25편을 마지막으로 대장정의 막을 내렸습니다. 물론, 아직 다루지..

stricky.tistory.com

 

 

 

감사합니다!!!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