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base

SQLD, SQLP 자격증 취득 완벽 가이드

SQLD, SQLP 자격증 취득 완벽 가이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sqld 자격증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QLD는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주관하며, 국가공인자격증으로써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모델링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데이터를 조작하고 추출하는 데 있어서 정확하고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SQL을 작성할 수 있는 개발자를 공인하는 자격증이라고 정의되고 있습니다.

 

 

그럼 SQL은 또 무엇일까요?

 

SQL이란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은 데이터베이스를 직접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언어로, 데이터를 정의하고(Data Definition), 조작하며(Data Manipulation), 조작한 결과를 적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고(Transaction Control), 접근권한을 제어하는(Data Control) 처리들로 구성된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SQLD와 더불어 상위 자격증으로 SQLP도 있습니다. 각각의 응시 자격에 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0. 자격증 취득 대상

Database쪽 진로를 탐색하고 계신 분과, 데이터 분석 쪽을 희망하시는 분들, 그리고 각 회사에서 운영관리나, 재고 파악을 DB로 하고 계신 분들, 그리고 금융회사에서 IT 업무를 하시는 분들, 개발자분들이 그 대상입니다.

 

그 외로도 경영관리나 SCM쪽 계신 분들 등 DB와 연관된 일을 하시는 모든 분들이 그 대상입니다.

 

1. SQLD 

응시자격의 제한이 없습니다. 합격기준은 총점 60점, 과락은 40%입니다.

구분

과목명

상세내용

문항

배점

필기

1과목 :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데이터 모델과 성능

10 문항

100점

(각 2점)

2과목 : SQL 기본 및 활용

SQL기본

SQL활용

SQL최적화 기본 원리

40 문항

 

2. SQLP

응시자격 : 학사 이상 및 (SQLD, DAP, DAsP, 기타 DB 자격증(IBM, Microsoft, Oracle, Sybase 등의 해외 DBMS 기업들이 인증하는 DB 관련 자격증)) 보유자이며, 학격 기준은 총점 75점, 과락 40%입니다.

구분

과목명

상세내용

문항

배점

필기

1과목 :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데이터 모델과 성능

10 문항

70점

(각 1점)

2과목 : SQL 기본 및 활용

SQL기본

SQL활용

SQL최적화 기본 원리

40 문항

3과목 : SQL 고급활용 및 튜닝

아키텍처 기반 튜닝 원리

Lock과 트랜잭션 동시성제어

SQL 옵티마이저 원리

인덱스와 조인

고급 SQL 튜닝

40 문항

실기

SQL 고급활용 및 튜닝 실무

2 문항

30점

(각 15점)

 

3. 공부방법

SQLD 나 SQLP나 아마 그래도 SQLD에 응시를 하시는 분들이 더 많으실 것 같은데, SQL은 책을 사서 공부하는 것도 참 좋긴 합니다만, 내가 아는 게 별로 없고 잘 모르는 상황에서 책만 봐서는 독학으로 문제를 풀어내기가 어렵습니다.

 

SQL의 특성상 어떤 문제를 달달 외워서만 풀어낼 수 없고, SQL을 잘 이해를 한다면 어떤 문제를 받더라고 금방 풀어낼 수 있습니다. 이해하는 시간도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그, 이해를 잘하는 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제가 추천해 드리는 방법은 우선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문제를 계속 풀어보는 것입니다.

문제를 풀 때는 본인의 DB 서버가 필수입니다. 오라클을 개인 PC에 다운로드하셔서 설치하신 다음 직접 SQL을 작성해 가면서 문제를 푸는 방법을 추천해드립니다.

 

풀다가 막히는 부분은 SQL강의를 보시거나, 개인 1:1 과외를 받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크몽>이나 <탈잉> 등에 보면 SQL 개인 강의가 많이 있으니, 이 부분 돈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직접 강의를 받고,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가장 빨리 SQL을 이해하고 SQLD에 합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하게 외워서 합격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고, 문제 역시 똑같이 나오지 않으니, 하나하나 SQL의 개념을 이해하면서 넘어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SQLD 실습을 위해서 개인 DB서버를 설치한다. 오라클을 추천해드립니다.

2) 기출문제들을 모아 본다.

3) 문제를 계속 풀어본다.

4) 이해가 잘 안되고 어렵다면 유튜브나, 블로그에 있는 강좌를 본다.

5) 그래도 어려우면 확실하게 합격하기 위해서 1:1 개인 강의를 수강한다.

 

4. 마무리

SQLD는 생각만큼 아주 높은 수준의 SQL 작성 능력을 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양한 SQL 명령어를 잘 이해하고, 어떻게 알고 있는지를 테스트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명령어 하나하나 개념을 파악하고, DB 모델링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개념만 파악하면 생각보다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다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독학으로 책만 보고 합격하기엔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 강의가 필요하시거나, SQL에 관한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에 있는 kakao open talk으로 문의하시면 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open.kakao.com/o/sGWZyQcc

 

오늘도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SQL 독학 강의 블로그 보러 가기

2020/03/17 - [Database/sql 강의] - sql 독학 강의# 개념 파악 및 공부법 안내 1편 -sTricky

 

sql 독학 강의# 개념 파악 및 공부법 안내 1편 -sTricky

sql 독학 강의# 개념 파악 및 공부법 안내 컨텐츠 index 1. SQL 명령어 종류 1) DDL 명령어와 예문 2) DML 명령어와 예문 3) DCL 명령어와 예문 2. SQL 공부 요령 1) 문법을 공부하는 방법 2) 직접 SQL을 작성,..

stricky.tistory.com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