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base

ADsP 데이터분석준전문가 자격증 일정&준비방법 feat.응시방법

ADsP 데이터분석준전문가 자격증 일정&준비방법 feat.응시방법

안녕하세요.

 

요즘 파이썬으로 데이터 분석을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sTricky입니다.

 

조만간 ADsP 응시를 할 계획을 가지고 준비를 좀 해보려고요. 시험 일정부터 공부법까지 많이 알아봤는데, 이 내용들을 정리해서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함께 한 번에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이 자격증이 뭔지, 왜 따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데이터 분석준전문가 (ADsP) 란?

데이터분석 준전문가란 데이터 이해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분석 기획 및 데이터분석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실무자를 말한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전문인력의 실질적 수요자인 사업주를 대변하여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검정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산업 현장에 부응하는 민간자격을 부여하고, 자격취득자에게 직무 수행에 대한 자신감 고취와 함께 보다 나은 직무 수행 기회 제공 및 사회적 지위의 향상은 물론 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다.

 

이런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전, 사실 이 자격증을 딴다고 해서 바로 데이터분석 준 전문가의 타이틀을 달고 실무에서 일하기는 어렵다고 생각이 됩니다. 아마 이 자격증을 따려고 알아보고 계신 여러분들도 이 자격증의 용도를 취업이나, 직무 전환, 이직 등의 조건으로 사용하실 거란 걸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서 무슨 일을 한다고 했을 때 해당 직무에 대한 배경지식은 필수불가결 조건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하여 저도 "데이터 분석" 이란 게 무엇이지? 그리고 여기서 다루는 배경지식은 어떤 내용이 얼마나 있는지 궁금하여 이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실 또 실무는 별개의 문제 이기에 다른 준비가 많이 필요 하 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무는 실제로 많이 경험해보는 길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ADsP 시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과목 및 내용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검정 시험의 과목은 총 3과목입니다.

데이터 이해, 데이터 분석 기획, 데이터분석

# 출제 문항수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시험은 실기시험은 없으며, 필기시험(PBT:Paper Based Test) 방식으로 자격을 검정합니다. 필기시험 합격기준 요건을 충족하면 최종합격자로 분류되어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이 부여됩니다.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필기시험(총 문항수:50문항 - 객관식 40문항, 단답형 10문항)

# 응시자격 및 합격기준

응시자격의 제한은 없으며, 합격기준은 총점 60점 이상, 과목별 40% 미만의 과락이 조건이 있습니다.

 

# ADsP 응시방법

ADsP는 아래 링크에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https://www.dataq.or.kr/www/main.do

 

데이터자격시험

카드결제/계좌이체 환불 환불 요청시 즉시환불

www.dataq.or.kr

# ADsp 시험일정

 

지금까지 ADsP 시험의 개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격적인 시험 준비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괜찮은 합격 수기들을 조사해서 추려보았습니다. 우선 공부의 기본이 되는 교제를 선정해보겠습니다.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나오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 가이드>라는 책이 있고요. 이 책과 더불어 데이터 에듀에서 나오는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를 기본으로 가지고 공부를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후자의 경우 책에 기출문제, 예상 문제, 핵심정리 등이 되어 있어 필요 없을 수 있으나 따로 기출문제를 준비해서 꼭 풀어야 한다고 합니다. 뭐 사실, 어느 자격시험이나 기출문제는 꼭 공부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확률과 통계 등 수학적인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책에서 설명하는 학습목표, 중요 키워드와 설명 등을 천천히 잘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공부를 하시길 권장 합니다. 그렇게 몇 번 반복하시면 감이 오실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놓치면 과락의 위험이 있으니, 쉽게 넘어갈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또 하나의 난관! 바로 R인데, R을 이미 접해 보신 분들이야 편하게 공부하고 넘어갈 부분일지 모르지만, R의 문법과 함수를 아직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직접 PC에 설치하여해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지금 파이썬을 공부하고 있지만, 프로그래밍 언어를 가장 빨리 익히는 방법은 직접 해보는 것! 더 이상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R은 꼭 실습으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어디서 인강 돈 내고 듣지 마시고, 괜찮은 유투브 채널이 있어서 알려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INY8MNBVyQgI5ZPaj1Mf0Q

 

Datarian

데이터 초보들을 위한 빅데이터, 머신러닝, adsp 자격시험, 수학 관련 내용을 쉽고 빠르게 설명하는 강의를 제공합니다.

www.youtube.com

여기에서 인강을 들으시면서 공부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합격의 기쁨을 맛보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우리 함께 으라차차! 파이팅합시다!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