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기업 지표 EPS, PER, PBR, ROE, EV/EBITDA(에비타배수) 란 무엇일까?

기업 지표 EPS, PER, PBR, ROE, EV/EBITDA(에비타 배수) 란 무엇일까?

 

오늘은 주식투자를 할때, 특히 주식 투자 중에서도 어떤 기업에 대해서 장기 가치 투자를 하실 때 잘 알아보셔야 하는 기업의 지표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기업의 가치를 평가 할때 주로 쓰이는 몇 가지 지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소개해드릴 이 지표들은 여러분들도 기업 홈페이지나 HTS의 기업 개요를 보면 분기 별로 수치가 업데이트되는 내용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 한 지표 들입니다.

 

사실 직접 계산을 하실 일은 없으실 겁니다. 이미 계산된 수치가 노출이 되고 있으니깐요. 하지만 이 수치가 무엇인지 알려면 어떻게 이 수치가 나오게 되었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계산 방법 자체도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이죠. 그리고 지표의 수치를 보았을 때 어떤 의미인지 알아야 지금 보는 이 기업이 좋은지, 나쁜지, 아니면 좋아지고 있는지, 나빠지고 있는지를 파악해 볼 수 있으닌깐요.

 

소개해드리는 이 지표들로만 기업을 온전히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대략적인 느낌을 알 수 있는 수치 이닌깐요. 너무 맹신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EPS는 당기순이익을 발행 주식의 수로 나눈 값입니다. 해당 기업이 1년 동안 벌어들인 돈이 주당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회사의 1년간 순이익이 1천만 원이고, 주식 수가 10만 주 라면 EPS는 100이 되는 겁니다. EPS가 높다란 건 그 기업이 어떤 기간 동안 돈을 잘 벌고 있다는 걸 뜻 합니다. 

 

최근 몇 분기, 혹은 몇 년 동안 EPS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건 지금 실적이나 회사의 능력이 일회성으로 좋은 게 아니라 꾸준히 계속 좋아지고 있다는 뜻이 되겠죠.

 

※PER (Price Earnings Ratio, 주가 수익비율)

어떤 기업의 현재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값입니다. 주가를 기업의 수익적인 면에서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 주가가 10만 원인 기업의 주당 순이익이 2만 원이라면 PER은 5가 되는 겁니다. 

 

이 기업의 주식은 주당 순이익의 5배에 거래가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단순하게 계산하자면 투자 원금을 회수하는데 5년 정도 걸리는 기업이구나... 생각할 수 있는 것 이죠.

 

PER은 낮으면 낮을수록 좋겠지만, 업종별로 그 비중이 다르기에 다른 회사와 PER을 비교할 때는 비슷한, 내지는 같은 업종의 기업과 비교해야 그 의미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성장 속도가 빠른 업종이라면 현재의 이익에 비해 주가가 높게 형성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회사들의 PER이 30, 40을 나타내기도 하기 때문 입니다. 예전에 유행했던 헬스케어 주식들이 당시 아주 높은 PER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PBR (Price on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PBR은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의 순자산에 비해서 주식이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이죠.

순자산이란 회사가 영업을 중지하고 청산할 때 주주에게 분배될 금액을 말합니다. 즉, 부동산, 집기 등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자신의 장부상 가치를 말합니다. 이를 청산가치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시가총액 1조 원의 기업의 순 자산이 2조 원이라면 PBR은 0.5가 됩니다. 이때 이 기업은 자산 대비 저평가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순자산의 0.5배 이기 때문이죠.

 

PBR이 1이라면 그 시점의 현재가와 주당순자산이 같다는 뜻입니다. 1보다 낮으면 기업의 가치가 저평가, 1보다 높으면 기업의 가치가 고평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PBR 역시 무조건 낮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보통 성장성이 낮은 회사들이 낮은 PBR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ROE (Return On Equity, 자기 자본 이익률)

ROE는 순이익을 자기 자본으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이 자본을 이용해서 어느 정도 이익을 내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서 자본금이 1억 인 회사가 1년에 2천만 원의 이익을 내었다면 ROE는 20이 되는 것입니다. 이는 은행으로 따져보면 이자와 비슷한 개념인데, 요즘 은행에 1억 원을 맡길 경우 연 이자는 약 1백만 원 안팎입니다. ROE는 높을수록 좋다고 볼 수 있는데, 만약 은행이자가 ROE보다 더 높다면 주식을 살게 아니라 은행에 예금을 해야 한다는 말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여기서 무작정 높을 것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 증가했는지를 봐야 하는데, 분자(순이익)가 증가한 것이 아니라 분모(자본)가 줄어든 케이스도 있기 때문입니다. 주주를 위하는 기업이라면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을 통해서 ROE를 높이려는 노력을 할 것입니다.

 

※EV/EBITDA (에비타 배수)

에비타 배수는 시장가치를 세전 영업이익으로 나눈 값입니다. 이는 기업의 현금창출력을 나타 냅니다.

EV (Enterprise Value, 기업가치)는 <시가총액+차입금>으로 구하는데, 실제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어떤 기업을 매수한다고 했을 때 이 기업에게 얼마를 지불해야 하는가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기업을 인수하려고 한다면 그 기업의 주식과 부채도 인수해야 하기 때문에 차입금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앞에서 설명했던 PER을 보완하는 지표로도 사용되는데 PER에서는 당기순이익을, 여기 에비타 배수에서는 세후 순이익을 대입함으로써 특별 손익과 세금 등이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EV/EBITDA에서는 이를 포함시키기 위해서 이전의 영업현금 흐름인 EBITDA를 사용합니다. 

 

결국, EV/EBITDA는 낮을수록 좋은 수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5가지 지표로 어떤 기업의 재무적인 측면을 충분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다가 장기적인 주식투자를 위해서 해당 기업이 사업을, 영업을 어떻게 해가는지도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너무 이해안되는 확장과 무리한 투자를 하는것 처럼 보인다면 다시 한번 생각 해봐야 할 것 입니다.

 

주식 투자는 오래 보유하는 것이 철칙이지만, 그렇다고 마냥 들고만 있으라는 건 아닙니다. 매수 후에도 꾸준하게 관리를 해야 합니다. 

 

위 지표들을 잘 이해하시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