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rtificate and license

SQLD 합격 방법 총정리!!

SQLD방 합격을 위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총정리!!

 

SQLD 합격 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SQLD방을 운영하고 있는 Database 입니다. 
이방에 처음 오신 분들이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들 위주로 조금씩 정리를 해나가겠습니다.

대부분 이방에 오시는 분들은 개발자 이시거나, 내지는 DB쪽업무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취업을 위해서 SQLD 또는 SQLP를 따기 위해서 들어오십니다! 아직은 SQLP는 많은 도전자가 없는 종목이다 보니, SQLD를 위주로 먼저 정리를 좀 해볼까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N일 컷 가능 한가요?

몇일 컷 가능한가요? 많이들 물어보시는데요, 정답은 없습니다.
정말 열심히 노랭이책 파고 들고, SQL좀 기본적인거라도 해본적 있으시고 하루 10시간 공부하시면 3일컷도 가능 하겠지만 DB가 뭔지도 모르고, SQL도 이게 뭔지 개념조차 잡히지 않으신 상태라면 최소 한달은 보셔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전공자이긴 하지만 DB잘 모르신다, 그럼 1,2주컷도 가능 하리라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모쪼록, 이게 가능 하냐? 생각하지 말고 일단 열심히 해보세요. 정보처리기능사 도전 해보신 분이 계시다면, 비교해드릴수 있겠는데, 그것보단 훨씬 쉽다고 생각합니다.

무슨책으로 공부해야 하나요?

책은 워낙에 유명한 책들이 있죠, 아래 링크로 가셔서 노랑이책 꼭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 참고서적

2020.10.26 - [Database] - SQLD 독학용 책 추천

 

SQLD 독학용 책 추천

SQLD 독학용 책 추천 안녕하세요. 요즘 SQLD 관심도가 아주 높습니다. DB쪽 업무를 지망하시는 분들, 그리고 개발자, 기타 취업 준비생들까지 SQLD에 관한 관심이 아주 높으셔서 관련해서 포스트를

stricky.tistory.com

실습이 꼭 필요한가요?

간혹 실습 하지 않고 시험을 보신분들이 계시다고는 합니다.
그렇게 합격을 했던분들도 계시구요. 물론, 이 SQL이란걸 그저 다른 직종의 취업 수단으로만 사용 하신다면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그렇지만, 개발을 하실꺼고, DB쪽에서, IT쪽에서 일 하실꺼라면 무조건 실습은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그렇게 이해하는것과 그냥 책만보고 이해하는것은 다르닌깐요.
실습 환경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서 쉽게 구축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오라클로 실습 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물론 둘다 하면 베스트 입니다.)

2020.11.04 - [Database/ORACLE] - 윈도우 도커(docker) 오라클(oracle) 설치 하기 (1)

 

윈도우 도커(docker) 오라클(oracle) 설치 하기 (1)

윈도우 도커(docker) 오라클(oracle) 설치 하기 (1) 안녕하세요. 오늘은 윈도우 환경에 도커(docker)를 설치하고, 그 위에 오라클(oracle)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sqld 실습을 한다던지, 아니면 기

stricky.tistory.com

2020.08.24 - [Database/ORACLE] - SQLD 실습용 오라클 클라우드 DB 생성하기

 

SQLD 실습용 오라클 클라우드 DB 생성하기

SQLD 실습용 오라클 클라우드 DB 생성하기 안녕하세요. SQLD 실습을 하려고 하는데 oracle DB서버가 없어서 실습을 진행 못하고 있다는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stricky.tistory.com

도움이 될만한 SQLD 강의

책도 책이지만, 아래 강의 영상을 마무리로 보시고 시험장에 가시길 권유드립니다.
엄청난 도움이 되실꺼라 생각합니다.

 

 

위 두 강의를 보시고 시험장에 가시면 어지간하시면 합격하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기출문제 모음

기출문제도 하나 있으면 공부하실때 도움이 되실겁니다.
해당 기출을 꼭 한번 보시고 시험장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2020.05.21 - [Database] - SQLD 기출문제 모음 정리

 

SQLD 기출문제 모음 정리

SQLD 기출문제 모음 정리 안녕하세요. SQLD를 취득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십니다. 아무래도 SQLD가 다방면에서 많은 활용이 되고 있고, 가점 같은 것들도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SQLD의 합

stricky.tistory.com

감사합니다!!!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