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도쿄 올림픽 연기 보이콧 열풍 시작! 캐나다, 호주, 그리고 어디?

 

 

도쿄 올림픽 연기 보이콧 열풍 시작! 캐나다, 호주, 그리고 어디?

 

 

전 세계에 도쿄 올림픽 보이콧 열풍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뭔가 심상치 않음을 느낌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어제만 해도 정상 강행을 주장했으나,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함께 도쿄올림픽 개막 연기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미국의 NBC, 도쿄 올림픽 최대 중계권사 역시 연기를 수용한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현지시간 3월 23일 캐나다 올림픽 및 패럴림픽 위원회는 IOC의 결정을 기다리지 않기로 했다며, 올여름 도쿄에서 올림픽이 개최된다고 해도 올림픽, 패럴림픽 선수들을 파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어서, 단지 선수들의 건강과 관련한 게 아니라 공중 보건에 관한 내용이라며, 현재 상황에서 선수들이 경기를 위해 훈련을 계속 이어 나가는 것은 선수들 개개인 건강에 안전하지 않은 것 이라며 캐나다 정부의 공중 보건 조언과도 배치된다며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합니다.

 

캐나다에서는 지금까지 1328명의 코로나 19 감염자가 발생해 14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번 캐나다의 2020 도쿄올림픽을 보이콧을 선언은 IOC(일본)에 대한 정면도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간 미국이나 영국 또는 노르웨이, 브라질 올림픽위원회나 각종 경기연맹 등이 IOC에 2020 도쿄 하계올림픽에 대한 연기를 요구하는 정도였지만, 이번 캐나다는 불참 카드를 꺼낸 것 이기 때문입니다. 왜 하필 캐나다가 전면전에 나섰을까요?

 

 

 

첫 번째 이유는 딕 파운드 IOC 위원입니다. 딕 파운드 위원 외에도 캐나다에는 아이스하키에서 금메달을 4개나 획득한 헤일리 위켄하이저 IOC 위원이 있지만 그 둘의 위상은 하늘과 땅만큼이나 차이가 납니다.

위켄하이저 위원은 이제 겨우 6년(2014년) 차 위원이지만, 딕 파운드 IOC 위원은 42년 전인 1978년에 IOC 위원에 선임되어서 IOC 내에서도 연차가 가장 많은 위원입니다.

 

 

 



딕 파운드 위원은 지난 2월 27일에도 도쿄올림픽이 취소되거나 1년 연기되어야 한다고 주장해 세계 스포츠 계를 발칵 뒤집어 놓았다.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와 IOC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딕 파운드는 호주 스포츠의 막강 실력자 존 코티스 IOC 위원에게(올림픽 보이콧에 대한) 사인을 보냈고, 코티스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얻자 곧바로 올림픽 보이콧을 선언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인지, 호주올림픽위원회 역시, 나라 안팎의 급변하는 정세에 올림픽에 파견한 호주 선수단을 구성하지 않기로 발표했습니다. 

 

이에 뉴질랜드 역시 호주의 결정에 따를 것을 시사하며 대회를 내년으로 연기하지 않는다면 도쿄 올림픽에 참가하지 않을 것 이라며, 선수들은 경쟁을 위한 안전하고 공정한 경기장이 필요하다 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역시 육상경기연맹(USATF)과 미국 수영 경기연맹(USA Swimming)이 미국 올림픽, 패럴림픽 위원회(USOPC)에 서한을 보내 2020 도쿄올림픽 연기를 적극 주장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육상과 수영연맹이 도쿄올림픽 1년 연기를 요구했다면, 사실 미국이 요구한 것이라고 봐도 무방한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이제 미국 올림픽 위원회도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에 이어 도쿄 올림픽 보이콧을 선언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캐나다 호주 등의 보이콧을 무기로 IOC(일본 도쿄)에 올림픽 1년 연기를 강하게 압박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 내 언론은, 23일 NHK는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오는 26일 후쿠시마에서 시작되는 성화 봉송을 예정대로 시작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성화 봉송이 시작되면 도쿄올림픽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2020 도쿄 올림픽 보이콧이 계속 이어질지, 실제로 도쿄 올림픽의 1년 연기가 가능할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지금 전 세계는 코로나 19 확산으로 유럽 등에서는 하루 수백 명의 사망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 올림픽을 주최하는 일본에서도 확산 속도가 급속히 빨라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 여러 나라에서 일본이 도쿄 올림픽의 정상 개최를 위해서 코로나 19의 진단이나 관리를 허술하게 하거나, 수치를 속이는게 아니냐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본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을 막기 위해서, 자국민 보호를 위해서라도 조속히 코로나 19에 대한 확실한 대책을 내놓고, 환자 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세상에서 언론을 통제하는 건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국민을 속이는 것을 불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