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base/GPDB Database Administrator Guide 한글판 작업

[GPDB DBA Guide v5.1 한글판] #데이터 쿼리 (Querying Data)

[GPDB DBA Guide v5.1 한글판] #데이터 쿼리 (Querying Data)


##서론 참고##

2018/08/20 - [GPDB Database Administrator Guide 한글판 작업] - Greenplum database administrator 한글판 작업 시작 및 안내사항




데이터 쿼리 (Querying Data)


Greenplum 데이터베이스의 SQL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psql 대화형 SQL 클라이언트 및 기타 클라이언트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보고, 변경하고, 분석하기 위해 SQL문을 입력합니다.


##섹션 리스트##


※ Greenplum 쿼리 처리 정보

- 이 항목에서는 Greenplum 데이터베이스가 쿼리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쿼리를 작성하고 조정할 때 이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 유용 합니다.


※ About GPORCA

- Greenplum 데이터베이스에서는 기본 옵티마이저를 GPORCA 이며 레거시 쿼리 옵티마이저도 있습니다.


※ Defining Queries

- Greenplum 데이터베이스는 PostgreSQL의 표준 SQL을 사용합니다.


※ WITH Queries (Common Table 표현식)

- SELECT문의 WITH절은 큰 SELECT문의 서브쿼리의 방식으로 제공 됩니다.


※ Functions 사용 과 Operators

- Greenplum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하는 Functions과 Operators에 대한 설명.


※ Working with JSON Data

- Greenplum 데이터베이스는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데이터로 저장되는 데이터 타입을 지원 합니다.


※ Working with XML Data

- Greenplum 데이터베이스는 XML 데이터로 저장되는 데이터 타입을 지원 합니다.


※ Query 성능

- Greenplum 데이터베이스는 테이블에서 관련 없는 파티션을 동적으로 제거하고 쿼리에서 서로 다른 운영자에게 메모리를 최적으로 할당합니다.


※ Query별로 생성된 Spill Files 관리

- Greenplum 데이터베이스는 메모리에서 SQL을 실행할 메모리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디스크에 작업 파일을 생성합니다.


※ Query Profiling

- 안좋은 성능의 Query의 성능 튜닝의 여지가 있는지를 검토합니다.


◎상위 주제 : #Greenplum Database Administrator 가이드


* 원본 보기 (https://gpdb.docs.pivotal.io/510/admin_guide/query/topics/query.html)

Image result for greenplum



* 해당 섹션 리스트 제목에 링크가 없는 것은 아직 하위 경로 번역 작업이 이루어 지지 않음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하위 경로 번역이 이루어 지면 섹션 제목에 링크가 활성화 됩니다.)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