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

파워쉘을 이용해서 윈도우 텍스트 파일 utf8 인코딩 변경 하기 feat.Get-Content, Set-Content -Encoding

파워쉘을 이용해서 윈도우 텍스트 파일 utf8 인코딩 변경 하기 feat.Get-Content, Set-Content -Encoding

 

안녕하세요.

 

오늘 텍스트파일 한 100여 개를 한 번에 utf8로 인코딩 변경을 할 일이 있었어요.

 

이걸 언제 다 손으로 하고 있습니까? ;;;;

 

분명 방법이 있을 것이다! 생각하고 찾아 보게 되었습니다.

 

여윽시나!

 

컴퓨터는 사람이 이런 노가다를 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

 

우선 파워쉘을 열어 줍니다. 변환 할 파일들이 있는 폴더에서 "Shift + 우클릭" 하시면

요렇게 창이 열립니다.

 

여기다가 명령어만 써주시면 됩니다.

Get-Content <원본파일경로&이름> | Set-Content <변경후 저장 파일경로&이름> -Encoding UTF8

이렇게 명령어를 딱 때려주면 파일 이름이 변경되면서 인코딩도 utf8로 변경이 딱!!! 됩니다.

 

어떤가요? 너무 간단하죠?

 

여기다가 저는 엑셀을 이용해서 한번에 여러 파일을 바꾸는 작업을 했습니다.

 

일단 파워쉘에서 텍스트 파일 폴더로 가서 파일 목록을 dir 명령어로 가지고 옵니다.

 

그걸 엑셀에 붙여넣고 아래처럼 함수를 작성해 줍니다.

이러면 한번에 여러 파일도 변환할 수 있겠죠?

 

물론, 리눅스 같으면 엑셀 안쓰고도 할 수 있겠지만.. 제가 아직 파워쉘은 약해서..ㅎㅎ 리눅스처럼 편하게 쓰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임시방편이지만 커맨드 찾는시간보다 어쩌면 이렇게 작업하는 게 훨씬 빠를 수 있겠죠.

 

윈도에 있는 파워쉘도.. 리눅스만큼 아직 편한 건 아니지만.. 꼭 필요할 때 매력이 있네요!

 

오늘도 하나 배워 갑니다. 감사합니다!!

 

by.sTr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