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에 대한 이해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에 대한 이해
1교시
안녕하세요! <비기너를 위한 하루 30분 SQL>의 한종구 강사 입니다. 반갑습니다 여러분! 여러분들과 앞으로 SQL을 배워볼텐데요. SQL을 다들 너무 어렵게 생각하시는것 같더라구요. 물론 어려운 SQL도 있지만, SQL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저와 함께 데이터를 쉽게 이해하고, 마치 레고 블럭을 조립하듯이 SQL을 작성 하는 방법을 함께 배워보도록 하시죠! 저는 앞으로 최대한 초보자들의 눈높이에 맞게 쉬운 설명과 재미있는 강의로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그럼 첫번째 시간 한번 시작해 보시죠.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란 무엇일까?
첫번째 시간은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데이터의 정의
데이터는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데이터 홍수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이죠. 그럼 데이터는 무엇을 데이터라고 할까요? 매일, 매시간 확인하는 날씨, 그리고 누구나 받고 있는 카카오땡 메시지들, 가만히 있어도 들리는 뉴스, 이메일, 자동차를 운전할때 확인하는 속도, 등등 데이터는 너무 많이 있습니다. 또 어떤데이터가 우리 주변에 있을까요?
정보의 정의
자, 그럼 데이터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알것 같아요. 그럼 정보는 무엇일까요? 정보는 데이터를 가공 또는 정제하여 나온 내용을 이야기 합니다. 예컨데, 매분, 매시간 온도를 측정한 표가 있다고 해봅시다. 그건 데이터가 되겠죠. 그 데이터들이 모여서 최근 매일 평균온도가 30도에 육박하다는걸 알게되었다면 어떤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요? “요즘 날씨가 덥다!” 라고 할 수 있겠죠? 그게 바로 정보 입니다. 그냥 숫자로된 온도데이터만 있는게 아니라, 그 데이터들을 분석하여 “요즘 날씨가 덥다" 라고 할 수 있는것 그것이 바로 정보가 되는 것 이죠.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데이터베이스는 무엇이죠? 이제 우리가 공부할 데이터베이스, DB는 무엇을 의미 하는 것 일까요? 말 그대로죠. 데이터베이스! 데이터가 잔뜩 모여있는곳을 우리는 데이터베이스라고 부릅니다. 여러분들이 흔히 알고 계시는 엑셀! 그것도 작은 데이터 베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꼭 서버가 있어야 데이터베이스는 아니죠. 하지만, 우리가 공부할 SQL은 컴퓨터나 서버에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가 설치 되어 있어야 하죠. 그리고 그 형태는 알고 계시는 엑셀 파일과 유사하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앞서 정보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죠. 정보는 그럼 데이터베이스에 없을까요? 그건 있을수도 있고, 없을수도 있다 입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역할이 데이터를 모아두는것이 그 역할이지만 이 데이터들을 가지고 정보를 만드는 과정 역시 데이터베이스에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우리가 공부할 SQL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SQL을 가지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정보를 만들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화면으로 출력하거나, 다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할 수도 있겠죠? 거창 한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하나 따라 하시다 보면 금방 하시게 될 겁니다.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 볼까요?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어떤측면에선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그걸 다 알 필요는 없습니다. 자동차를 운전해야 한다고 해서 자동차 구조를 전부 알 필요는 없듯이 말이죠. 여러분들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부분만을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위에서 설명한데로 데이터베이스에는 데이터들이 들어 가고,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건 테이블이라는 객체에 저장이 되는데 이 테이블은 엑셀의 시트와 매우 흡사하게 생겼습니다. 우리가 행과 열이 존재하는 엑셀 있죠. ABCD.. 이렇게 나가는것을 열, 그리고 1,2,3,4,5… 이렇게 나가는것을 행이라고 하는데,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테이블이라는 객체도 그것과 똑같이 생겼으며, 이 데이터베이스, DB에서는 열을 칼럼, 그리고 행을 rows, 튜플이라고 표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테이블들이 여러개 모여있고, 아직은 잘 모르실수 있는, 몰라도되는 테이블이 아닌 다른객체들이 모여서 하나의 스키마 라는 단위가 됩니다. 이 스키마는 어떤 업무 별로 나눠 질 수도 있고, 서비스나 용도 별로 나누어 관리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스키마들이 하나, 또는 여러개 모여서 데이터베이스를 이루고 있습니다.
마치 우주에 다양한 은하들이 있고, 하나의 은하안에 수많은 행성계가 있듯이 말이죠.
자, 오늘은 이렇게 첫시간이니만큼, 가장 기초가 될 수 있는 개념과 데이터베이스의 구조까지 한번 살펴 보았습니다.
2013.06.11 - [Database/ORACLE] - SQL의 정의와 언어의 종류